2024. 11. 30. 10:36ㆍ[문법] 쉽고 재밌는 스피킹 문법
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
(Relative Pronouns and Adverbs)
관계대명사(Relative Pronouns)와 관계부사(Relative Adverbs)는 두 문장을 연결하거나, 앞서 언급한 명사를 자세히 설명하는 역할을 합니다.
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의 차이, 사용법, 그리고 활용 팁을 예문과 함께 정리하겠습니다.
---
1. 관계대명사(Relative Pronouns)
관계대명사는 앞에 있는 명사(선행사)를 수식하며, 주어, 목적어, 소유격 역할을 합니다. 관계대명사는 문장을 연결하며 부연 설명을 추가합니다.
(1) 관계대명사의 종류와 용법
관계대명사 | 설명 | 예문 |
Who | 사람 (주어) | "The girlwhois singing is my sister." (노래 부르는 소녀는 내 여동생이다.) |
Whom | 사람 (목적어, 격식) | "The teacherwhomI respect is retiring." (내가 존경하는 선생님이 은퇴하신다.) |
Whose | 사람/사물의 소유격 | "This is the manwhosecar broke down." (이 사람은 차가 고장 난 남자이다.) |
Which | 사물/동물 | "The bookwhichI borrowed is very interesting." (내가 빌린 책은 매우 흥미롭다.) |
That | 사람/사물/동물 | "She is the onethatI was talking about." (그녀가 내가 말했던 사람이다.) |
(2) 관계대명사의 생략
관계대명사가 목적어 역할을 할 경우 생략 가능
예문:
"The book that I read was amazing."
→ "The book I read was amazing." (내가 읽은 책은 놀라웠다.)
(3) 제한적 용법 vs. 비제한적 용법
1. 제한적 용법 (Restrictive Clause):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쉼표를 사용하지 않음.
예문: "The people who live next door are very friendly."
(옆집에 사는 사람들은 매우 친절하다.)
2. 비제한적 용법 (Non-restrictive Clause): 추가 정보를 제공하며 쉼표로 구분됨.
예문: "My brother, who lives in Canada, is visiting us next week."
(캐나다에 사는 내 남동생이 다음 주에 우리를 방문한다.)
---
2. 관계부사(Relative Adverbs)
관계부사는 시간, 장소, 이유를 나타내는 관계사를 대신하여 사용됩니다. 관계부사는 부사 역할을 하며 when, where, why가 대표적입니다.
(1) 관계부사의 종류와 용법
관계부사 | 설명 | 예문 |
When | 시간 | "I remember the daywhenwe first met." (우리가 처음 만난 날을 기억한다.) |
Where | 장소 | "This is the housewhereI was born." (이곳이 내가 태어난 집이다.) |
Why | 이유 | "This is the reasonwhyI left." (이것이 내가 떠난 이유이다.) |
(2) 관계부사의 대체 표현
관계부사는 관계대명사와 전치사로 대체 가능합니다.
예문:
"I remember the day when we met."
→ "I remember the day that we met on."
"This is the place where I grew up."
→ "This is the place that I grew up in."
---
3. 관계사 사용 시 주의점
(1) 선행사와 일치
관계사가 수식하는 선행사의 사람/사물에 따라 관계대명사를 선택해야 합니다.
예문:
"The person who called you is my friend." (너에게 전화한 사람은 내 친구다.)
"The car which he bought is expensive." (그가 산 차는 비싸다.)
(2) 관계사와 동사
관계사가 주어 역할을 할 경우 동사의 단/복수형이 선행사에 따라 달라집니다.
예문:
"The boy who plays soccer is my brother." (축구를 하는 소년은 내 동생이다.)
"The boys who play soccer are my friends." (축구를 하는 소년들은 내 친구들이다.)
(3) 비제한적 용법에서는 "that" 사용 불가
비제한적 용법에서는 that 대신 who/which를 사용해야 합니다.
예문:
"My dog, which is very friendly, loves to play fetch." (내 강아지는 매우 친근하며, 공놀이를 좋아한다.)
---
4. 관계사 활용 팁
1. 복잡한 문장 만들기
관계사를 사용해 짧은 문장을 하나로 연결하세요.
예문:
"I met a girl. She is a doctor."
→ "I met a girl who is a doctor."
2. 문맥에 따라 관계부사 선택
시간, 장소, 이유를 설명할 때 관계부사를 사용하면 자연스럽습니다.
예문:
"This is the time when I need your help."
"Do you know a place where we can relax?"
3. OPIc 답변에서 활용
관계사를 사용해 대답을 더 풍부하게 만들 수 있씁니다.
질문: "Describe a place you like to visit."
답변:
"I love visiting the park where I can enjoy the fresh air and relax."
---
5. 관계사 연습 문제
문제: 다음 문장에서 괄호 안의 관계사를 채워 문장을 완성하세요.
1. This is the book ___ (that/which) I borrowed from the library.
2. The woman ___ (who/which) is sitting over there is my aunt.
3. Do you remember the day ___ (when/where) we went hiking?
4. The house ___ (where/that) I grew up is now a museum.
5. This is the reason ___ (why/which) I called you.
답안:
1. that/which
2. who
3. when
4. where
5. why
'[문법] 쉽고 재밌는 스피킹 문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영어 문법] 분사 (Participles) (2) | 2024.11.30 |
---|---|
[영어 문법] 도치 (Inversion) (1) | 2024.11.30 |
영어 문법 시리즈: 대명사 (Pronouns) (0) | 2024.11.27 |
[스피킹 문법] 미래완료형 (will have + 과거분사) (0) | 2024.11.26 |
[스피킹 문법] 현재완료형 (have/has + 과거분사) (0) | 2024.11.25 |